공지사항

응급상황 대처 요령 - 고혈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조회 219회 작성일 23-01-02 13:25

본문

 

어르신을 모시다 보면 예기치 않은 응급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고혈압으로 인한 응급상황은 매우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으로 경고 증상에 대한 지식이 없거나 대처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치료시기를 놓쳐 영구적인 신체기능의 손상 등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성 위기의 증상

응급상황에 대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응급상황을 신속히 인지하는 것입니다. 응급상황을 빨리 인지할 수록 빠른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후유증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위기 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한 두통과 의식 저하

– 심한 가슴 통증

– 짧은 호흡

– 오심과 구토

– 어지러움증

– 시야혼미

– 빈맥, 경련, 무의식

– 몸의 평형을 잡지 못하거나 말이 어눌해 짐

어르신 돌봄 중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고혈압 위험 상황을 고려하고 즉시 적절한 대처를 하여야 합니다.

 

고혈압성 위기의 대처방법

위에서 나열한 고혈압성 위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먼저 어르신을 편안한 자세로 눕혀드려야 합니다. 머리는 편안한 높이의 베개를 받쳐드리고 물이나 음식 등 일체의 음식물을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신속히 119에 전화하여 어르신께 나타난 증상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119의 도움을 받아 가장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어르신을 옮겨야 합니다.

 

고혈압성 위기의 경우 위와 같은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3회 이상 측정한 혈압이 180/110mmg 이상일 때에는 어르신을 모시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사선생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